띠
12띠와 동양 28별자리가 관계가 있나요? 우리가 살고 있는 계절은 우주시간으로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시기라 하여 이것을 금화교역(金火交易)의 시대라고 합니다. 火는 여름이고 金은 가을을 의미합니다. 동양에서는 북쪽 하늘을 중심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우주의 벽을 3개의 경계로 나누어 자미원(紫微垣), 태미원(太微垣), 천시원(天市垣)으로 구분하고 달을 기준으로 28수 별자리를 만들었습니다.
28宿의 선정
동, 서, 남, 북 사궁(四宮)에 각각 7宿가 있어 총 28宿입니다. 28宿는 ‘달의 자리’입니다. 달이 지구를 한바퀴 도는 주기는 27.33일이기 때문에 우리가 보는 달은 매일 28宿 가운데 한자리에 머문다고 보았습니다.
고대 동양의 별자리인 28宿는 달이 백도(白道: 달이 가는 길)를 일주함에 따라 태양궤도인 황도와 백도를 28구획으로 나누고, 달이 매월 옮겨 머무는 위치에 뚜렷이 나타나는 성좌를 선택해서 만든 것입니다.
이 성좌를 ‘수(宿)’ 또는 ‘사(舍)’라고 하는데, 달이 매 월 어느 성좌에 머물게 된다고 믿는 까닭입니다. 헤아리는 순서는 동궁(東宮)으로 시작해서 북궁(北宮), 서궁(西宮), 남궁(南宮)의 순서로 달의 이동에 맞추어져 내려갑니다.
지금은 金火交易의 시대이므로, 28宿에서 金과 火에 해당하는 동물을 取하고, 태양(日)에 해당하는 동물을 포함시켜 12띠 동물이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12띠에 해당하는 동물들은 동양 천문도의 28별자리에서 유래하였다고 보는 것이 정확합니다.
동궁 청룡 칠수(東宮 靑龍 七宿) - 辰 : 용, 卯 : 토끼, 寅 : 호랑이
辰 : 각(角) : 木 도룡뇽, 항(亢) : 金 용
卯 : 저(氐) : 土 담비, 방(房) : 日 토끼, 심(心) : 月 여우
寅 : 미(尾) : 火 호랑이, 기(箕) : 水 표범
북궁 현무 칠수(北宮 玄武 七宿) - 丑 : 소, 子 : 쥐, 亥 : 돼지
丑 : 두(斗) : 木 해태, 우(牛) : 金 소
子 : 여(女) : 土 박쥐, 허(虛) : 日 쥐, 위(危) : 月 제비
亥 : 실(室) : 火 큰돼지, 벽(壁) : 水 새끼돼지
서궁 백호 칠수(西宮 白虎 七宿) - 戌 : 개, 酉 : 닭, 申 : 원숭이
戌 : 규(奎) : 木 이리, 루(婁) : 金 작은 개
酉 : 위(胃) : 土 꿩, 묘(昴) : 日 닭, 필(畢) : 月 까마귀
申 : 자(觜) : 火 큰 원숭이, 삼(參) : 水 작은 원숭이
남궁 주작 칠수(南宮 朱雀 七宿) - 未 : 양, 午 : 소, 巳 : 뱀
未 : 정(井) : 木 들개, 귀(鬼) : 金 양
午 : 유(柳) : 土 노루, 성(星) : 日 말, 장(張) : 月 사슴
巳 : 익(翼) : 火 뱀, 진(軫) : 水 지렁이
<저작권자. ⓒ 한국윷경학회. > 의 동의하에 이 내용을 발췌합니다.
동방 청룡(靑龍) 7수 각(角), 항(亢), 저( ), 방(房), 심(心), 미(尾), 기(箕)
북방 현무(玄武) 7수 두(斗), 우(牛), 여(女), 허(虛), 위(危), 실(室), 벽(壁)
서방 백호(白虎) 7수 규(奎), 루(婁), 위(胃), 묘(昴), 필(畢), 자( ), 삼(參)
남방 주작(朱雀) 7수 정(井), 귀(鬼), 유(柳), 성(星), 장(張), 익(翼), 진(軫)
십이간지 띠에 대한 유래
십이지상의 역사
십이지상(十二支)에 대한 사상은 기록상으로 한족(漢族)에게서 발생하였음이 일반화된 견해다.처음엔 십이지가 별의 모양을 모방하였고 또 시간적인 관념에 의하여 12개월의 부호로 쓰였으나, 그 후 방위적인 성격을 가지게 되면서 십이지를 지상의 방위에 배당했다. 십간과 십이지를 배합해 60갑자가 합성된 것은 연대가 상당히 지난 약 2천년 전 일이다.
십이지를 다시 자(子)를 쥐, 축(丑)을 소, 인(寅)을 호랑이 등 동물로 상징화시킨 것은 2세기경인 후한 왕충(王充)의 논형(論衡)에서 처음으로 비롯됐다. 그 후 오행가(五行家)들이 십간과 십이지에다 金, 木, 水, 火, 土의 오행을 붙이고, 상생상극의 방법 등을 여러 가지로 복잡하게 배열하여 인생의 운명은 물론 세상의 안위까지 점치는 법을 만들어 냈다.
◆ 세계 각국에서 발전된 십이지 문화
십이지에 대한 관념은 이집트, 그리스, 중앙아시아, 인도, 중국, 한국, 일본 등 동서양에 걸쳐 광범위하게 성행하였으나 그 기원문제와 유입경로에 대해선 의견이 분분하다.
십이지 명칭, 관념, 예술적 표현, 구성요소 등에서 보이는 유사성은 보편적인 심리적 요구라는 다원 발생론적(polygenesis) 입장에서 이해하는 편이 오히려 나을 것 같다.
십이지의 구성요소를 보면 바빌론의 경우 십이궁(十二宮)으로서 보병•쌍어•금우•쌍녀•해•사자•실녀•천평•인마•마갈 등 별자리 모양을 본떠 표현했으며, 이집트는 십이궁과는 다른 십이지가 전해져 고양이•개•뱀•갑충•나귀•사자•
산양•목우•매•원숭이•악어 등을 사용했다.
십이지를 동물로 배열한 나라는 인도, 이집트 외에도 중국, 한국, 일본, 베트남, 멕시코 등이 있다.
허나 베트남에서는 토끼 대신에 고양이를 넣었고, 멕시코의 경우 호랑이, 토끼, 용, 원숭이, 개, 돼지는 우리와 같지만 나머지 여섯가지는 다르다.
인도는 호랑이 대신 사자를, 닭 대신 인도 공작새를 배치했다. 각 나라가 다른 명칭으로 십이지 동물을 구성한 것은 비록 보편적인 심리적 요구에 의한 산물이라 해도, 표현방식에 있어선 각 국 마다 특수성을 반영했기 때문이다.
◆ 쥐가 십이간지의 첫 번째 동물인 이유는?
십이지의 열두 동물을 각 시간과 그 방위에 배열하게 된 관련 설화가 여럿 있는데, 동물의 발가락 수와 그때 그 시간에 활동하는 동물을 들어 표시했다는 것이 그 중 설득력이 있다.
십이지 동물 중 맨 처음에 오는 쥐는 앞 뒤 발가락 수가 다른데, 앞발은 홀수, 뒷발은 짝수로 특이하다 해서 맨 먼저 자리를 잡았고,
그 뒤로 소(4), 호랑이(5), 토끼(4), 용(5), 뱀(0), 말(7), 양(4), 원숭이(5), 닭(4), 개(5), 돼지(4)의 순이다.
이 순서는 발가락의 숫자가 홀수와 짝수로 서로 교차하여 배열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고대 중국인들은 그때 그때 활동하는 동물의 특성을 살펴 시간을 표시했다.
예를 들어 자시(23~01시)는 쥐가 제일 열심히 뛰어 다니는 때, 축시(01~03)는 밤새 풀을 먹은 소가 한창 반추를 하며 아침 밭갈이를 준비하는 때, 인시(03~05)는 하루 중 호랑이가 제일 흉악한 때, 진시(07~09)는 용들이 날면서 강우 준비를 하는 때, 사시(09~11)는 뱀이 자고 있어 사람을 해치는 일이 없는 때, 신시(15~17)는 원숭이가 울움소리를 제일 많이 내는 때, 유시(17~19)는 하루종일 모이를 쫓던 닭들이 둥지에 들어가는 때, 술시(19~21)는 날이 어두워져 개들이 집을 지키기 시작하는 때, 해시(21~23)는 돼지가 단잠을 자는 시간 등이다.
앞서 말했듯이 쥐가 십이지의 첫 자리를 차지하게 된 유래를 그 발가락 수에서 찾기도 하지만 그외에도 다음과 같은 재밌는 설화가 전한다. '옛날, 하늘의 대왕이 동물들에게 지위를 주고자 했다.
이에, 그 선발 기준을 어떻게 할까 고민하다가 정월 초하루에 제일 먼저 천상의 문에 도달한 짐승부터 그 지위를 주겠다고 했다. 이 소식을 들은 각 짐승들은 기뻐하며 저마다 빨리 도착하기 위한 훈련을 했다. 그 중에서도 소가 가장 열심히 수련을 했는데, 각 동물들의 이런 행위를 지켜보던 쥐가 도저히 작고 미약한 자기로서는 먼저 도달함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여, 그 중 제일 열심인 소에게 붙어 있었다.
정월 초하루가 되어 동물들이 앞다투어 달려왔는데, 소가 가장 부지런하여 제일 먼저 도착했으나, 바로 그 순간에 소에게 붙어 있던 쥐가 뛰어내리면서 가장 먼저 문을 통과하였다.
소는 분했지만, 두 번째가 될 수밖에 없었다.' 쥐가 십이지의 첫머리로 자리잡을 수 있었던 것은 자신의 미약한 힘을 일찍 파악하고, 약삭빠르게 꾀를 쓴 때문이라는 것이다.
◆ 띠동물에 얽힌 재미난 속설
띠동물에 대한 의미와 싱징도 세대를 거듭해 전승되어 오는 동안 우리 민족에게 어떤 특수한 의미로 자리잡게 되었다.
그리고 그 띠동물을 통해서 한해의 운수, 아이들의 성격과 운명, 궁합을 통한 결혼생활을 예측하고자 했다. 예컨대, 양은 온화하고 순하여 그 해에는 며느리가 딸을 낳아도 구박을 받지 않는다거나, 잔나비띠는 원숭이처럼 재주가 많다느니 하는 식의 속설이 그것이다.
또한 쥐해에 태어난 사람은 평생 먹고 살 걱정이 없으며, 닭해에 태어난 사람은 마치 닭이 무엇을 파헤쳐야 먹을 것이 나타나듯이 돈을 써야 돈을 번다든가, 소띠가 5, 6월 오전 중에 태어나면 평생 일복이 많고, 범띠 사내 아이가 동지섣달 밤에 태어나면 바람기가 심하다는 등의 얘기도 전한다.
궁합을 볼 때에도 신랑과 신부의 띠만 가지고 삼합(三合)이니, 원진(元嗔)이니를 가려 연분의 좋고 나쁨을 따진다.
또한 같은 동물 꿈이라도 꿈을 꾼 사람의 띠가 무엇인가에 따라 그 해몽이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돼지꿈[재물], 용꿈[태몽]은 길몽으로 알려져 있는데, 토끼와 양띠는 돼지와 삼합이기에 돼지꿈을 꾸면 좋고, 용띠인 사람이 돼지꿈을 꾸면 오히려 원진관계가 되어 좋지 않다.
용꿈은 태몽으로 최고의 꿈이다. 그러나 잔나비와 쥐띠가 용꿈을 꾸면 상서로운 일이 벌어져서 좋지만, 돼지띠의 산모가 용꿈을 꾸면 오리려 말썽을 일으키는 아이를 낳는다.
◆ 자연생태계에서 얻은 삶의 지혜
여기서 주목할 만한 것은 삼합이니 원진이니 하는 것이 사주에서 뿐만 아니라 실제로 자연 생태계에서도 그 법칙이 적용되고 있다는 점이다.
궁합에서 잘 어울리고 잘 맞지 않는다는 사연은 그 띠동물의 행태를 그대로 인생사에 결합한 것이다. 호랑이는 닭우는 소리를 무척 싫어한다. 닭은 서방이고 서쪽은 흰색을 뜻하는데 호랑이는 흰색을 두려워한다고 했다.
야행성인 호랑이는 첫 새벽에 들려오는 닭울음 소리를 들으면 배고픔을 움켜쥐고 동굴로 들어가야 한다. 반면에 소는 닭울음 소리를 좋아하는데, 여물을 먹을 때 "꼬끼오"하는 그 소리에 맞춰 반추위 운동과 쉼을 하기 때문이다.
농촌에서 소 여물통의 먹이를 소와 닭이 같이 먹고있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또한 민가에서는 닭 둥우리를 소 마굿간과 같이 한다.
같이 먹고, 같이 자는 아주 궁합이 잘 맞는 동물이기 때문이다. 이런 사연으로 닭띠는 범띠와 혼인을 하면 잘 되지 않고, 소띠와는 잘 맞는다고 본다.
이러한 이야기는 순전히 닭과 호랑이의 생태에 따라서 해석한 것이다. 사람들은 각기 자기만의 띠를 지닌다 연초가 되면 누구나 그 해의 수호동물이라 할 수 있는 십이지의 상징적 의미를 찾아 새해의 운수를 점치려 했다.
또한 그 해에 태어난 아이의 운명과 성격을 띠동물과 묶어 해석하려는 풍속도 있어 왔다. 새로운 띠동물을 대하면서 그 짐승의 외형, 성격, 습성 등에 나타난 상징적 의미를 통해 새해를 설계하고 나름대로 희망에 찬 꿈과 이상을 품는다.
이러한 것으로 운명을 판단하는 것은 매우 근거없는 일이지만 다만 세상이 시끄럽고 개인의 미래 생활이 불안하여 해가 바뀔 때 마다 어떤 새로운 기대를 걸어 보는 것이 인지상정인지 모른다.
물론 이들 12지의 띠동물이 우리 일상 생활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쳐 왔는지는 분명하게 제시할 수 없지만, 우리 조상들이 각각의 띠동물에 상징적 의미를 부여해 나름대로 한 해의 운수를 예견하려 했고, 나아가서 생활 교훈과 행동 원리까지 얻었다는 사실은 여러 풍속과 문헌, 유물, 유적에서 찾아볼 수 있다(펌)
"지혜와 사랑을 나누는 사람들의 모임" [CK連友포럼 No.457] www.ckywf.com '개띠' 정인갑 음력설이 다가온다. 음력으로 2006년은 丙戌년이며 병술년에 출생한 사람은 개띠이다. 물론 '×戌'년에 출생한 사람은 다 '개띠'에 속한다. 그러면 '개띠' 중 ‘띠’의 本義는 무엇이며 그 어원은 어디에 있을까? 필자는 어려서부터 이 문제의 정답을 찾느라 꽤나 애를 써봤지만 모두 허사였다. 그러나 漢語發達史에 대한 리해가 깊어지고 더욱이 漢語 音韻學에 대한 연구가 넓어짐에 따라 필자는 이 '띠'의 어원을 한자 '第'로 보게 되였다. 우선 발음상으로 한자 '第'의 한어 고대, 근대, 현대 발음이 [diei→di→ti]인데 그것을 한글로 옮겨 쓰면 '뗴→띠→디'가 될 것이다. 훈민정음이 창제된 후 출간된 조선 중세 문헌에 한자의 漢語 발음을 [t]는 'ㄷ'로, [t’]는 'ㅌ'로 표기했고 탁음 [d]는 'ㄸ'로 표기하였다. 즉 '第'자의 음을 '띠'로 적기는 어음상 완전히 가능하다. 다음은 의미상으로 '第'자의 古代漢語 원래 뜻이 동사 '순서에 따라 배열하다'이고 이 뜻에서 명사 '순서'의 의미가 파생됐다. 옛날에는 책을 竹簡에 쓴 후 끈으로 엮어 말아서(卷) 순서에 따라 배열해 놓곤 했다. '<三國志>卷 第三'은 '삼국지를 쓴(또는 칼로 새긴) 죽간 말이를 순서에 따라 배열한 세 번째'라는 뜻이다. '개띠'를 '개 번째', 즉 '十二支의 속성을 상징한 12가지 동물을 순서 따라 배렬한 개번째'라고 풀이하면 매우 적합하다. 또 그 다음은 조선어에서 형태소 '띠'에 '차례'라는 의미 외에 다른 의미를 부여하기는 도저히 힘들다. 조선어에 '첫째' '첫 번째' '둘째' '두 번째'라는 말이 있는데 '째'의 어원 역시 한자 '第'이며 위의 '뗴'가 구개음화 됐을 뿐이다. 고대 조선어에는 복모음이 없었으므로 [diei] 중의 [e]가 남고 [e] 앞의 [i] 때문에 [d]가 구개음화 하면 '째'가 되고 [i]가 남고 구개음화가 되지 않으면 '띠'가 되는 것이다. '개띠'는 사실 '개 째', '개 번째'인 것이다. 이 글을 쓰면서 李熙昇 편찬, 民衆書林 출판 <국어사전>을 펼쳐보니 한국어의 '차례'를 한자 '次例'라고 적어놓았고 張三植 편찬, 進賢書館 출판 <大漢韓辭典>은 漢語의 '次第'를 한글로 '차제'라고 표기하고 있다. 모두 틀렸다. 사실은 <국어사전>의 '차례'를 '次第'로, <대한한사전>의 '次第'를 '차례'로 표기해야 맞는다. 한어에 '次第'란 말이 있고 그 뜻은 한자어의 '차례'와 같다. 일본인이 만든 <大漢和辭典>에는 '次第(しだい)'라는 올림말이 있으며 그 뜻 역시 한자어의 '차례'와 같다. '次例'라는 단어는 한어는 물론, 일본의 한자어에도 없다. 그리고 '次第'라는 단어를 쓰지 않는 것은 한국뿐이다. 한어의 '도장←도댱(道場)'을 조선어로 '도량'이라 발음하고 '목단牧丹'을 '모란'이라 하는 것처럼 한어의 [d] 또는 [t]가 조선어에서 구개음화 돼 'ㄹ'로 되는 수도 있다. [-t] 받침이 있는 한자를 한자어에서 일률 [-ㄹ] 받침으로 한 것을 보면(達, 닫→달; 發, 받→발; 葛, 갇→갈 등) 고대에 'ㄷ'가 'ㄹ'로 되는 현상은 비교적 보편적인 듯 하다. 그러므로 '차례'를 구태여 의미상으로 썩 맞지도 않는 '次例'로 쓰는 것은 무리다. 그러나 조선과학원 언어문학연구소 사전연구실 편찬 <조선말 사전>('6권본 사전'이라고 속칭함)에는 '차례'가 '次第'로 표기돼 있는데 지당하다고 본다. 한자 '第'가 조선어에서 '띠' '째' '례' '제'의 4가지로 쓰인 것은 여간 재미있는 언어 현상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 정인갑 --------- 1947년 8월 중국 遼寧省 撫順市 출생. 中華書局 編審, 辭典部長(1982년 2월~현재) 淸華大學 中文學科 객원 교수(1992년 8월~현재) zhengrenjia@263.net |
김태규 명리학 <199>
시간(時間)이란 무엇인가?
기사입력 2005-07-13 오전 10:31:34
음양오행으로 사람과 사물의 운명을 관찰하고 예측함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시간이다. 그래서 오늘은 시간에 대해 얘기하기로 했다.
시간(時間)이란 시(時)와 시(時) 사이라는 뜻이다. 우리말로는 ‘때’라고 한다. 그런데 원래 시간을 뜻하는 ‘때’와 장소를 뜻하는‘데’는 같은 말이었다. 중국말에서도 시(時)와 장소를 뜻하는 ‘지(地)’는 같은 말이었다. 지(地)를 중국 발음으로 ‘띠’라고 하는데 이 역시 우리말의 장소를 뜻하는 ‘데’와 같은 어원을 가진다.
우리말의 데나 때, 중국말의 띠(地)와 시(時)는 모두 오랜 전에는 장소를 뜻하는 말이었던 것이다. 단지 중국 발음에서 장소를 뜻하는 띠(地)가 시간을 뜻하는 시(時)로 변한 것은 일종의 구개음화로서 시기는 대략 3천년 전 정도로 보이며, 이는 중국 서북쪽의 세력이 동쪽으로 이동하면서 변한 것이다.
여기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고대 사람들에게 있어 장소와 같은 구체적인 어휘를 나중에 시간과 같은 추상명사로 발전시켰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어떤 지점을 뜻하는 ‘데’를 시간관념으로 확장시켰고 나중에 이를 구분하고자‘때’라는 발음으로 사용했다는 점이다.
이하 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