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상 (雜像)
궁전·누문(樓門)·신전(神殿) 등 전통적인 지붕의 네 귀 위에 장식하는 짐승 모양의 기와. 맞배집의 경우 내림마루 끝에, 우진각이나 팔작집의 경우 추녀마루 끝에 한 줄로 장식한다. 건물 수호의 상징과 장식을 겸하고 있는데, 신선·법승·기인·괴수 등의 상을 형상화하여, 안쪽에 용머리를 두고 3 ,5 ,7, 9,11 등의 홀수로 늘어 앉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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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상이란 '여러 가지의 형상'을 뜻하며 추녀마루 끝에 일렬로 앉히는 여러모양의 조상을 말한다. 잡상의 설치 시기는 중국의 송대에 나타난 잡상의 영향을 받아 조선시대에 우리 나라에 들어와 임잔왜란 이후에 성행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잡상의 설치는 궁전건물과 궁궐과 관련이 있는 건물에 한정된다. 옛날에는 목조 건물의 화재가 가장 두려웠고 화재 예방을 위한 주술적인 뜻으로 잡상도 생 겼을 것이라고 생각된다.<서유기>에 나오는 삼장법사, 손오공 등의 명칭을 붙이고 있다. 조선시대에 성행 했던 잡상은 3마리 에서부터 11마리 까지 3, 5, 7, 11의 홀수로 앉혀진다. 신선, 괴수, 기인 등의 모습으로 만들어진 잡상에 대해 <상와도>라는 책에서 추녀마루 끝에서부터 다음과 같은 이름을 갖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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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 대당사부(大唐師父) 문인지 사람의 얼굴 모습으로 삿갓을 쓰고 있는 형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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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손행자(孫行者) 있으며 삿갓을 쓰고 앞발을 버티고 앉아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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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번째 저팔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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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번째 사화상(獅畵像) 궁전에서 수렴지리를 했다는 짐승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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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섯번째 이귀박(二鬼朴) 는 득구(得求)와 낙을 즐기려는 명구 (命求)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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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섯번째 이구룡(二口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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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곱번째 마화상(馬畵像)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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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덜번째 삼살보살(三殺菩薩) 방위'라는 뜻으로 쓰이는 용어이다. 하고 무릎위에 팔꿈치를 받치고 허리를 꾸부려 앉은 모습 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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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홉번째 천산갑(穿山甲) 통수에 뿔이 돋혀있고 등이 다른 잡상보다 울퉁불퉁 튀어 나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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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번째 나토두(羅土頭) 같이 생긴 귀신으로 작은 용의 얼굴형상 또는 검붉은 곰 의 형상이라고 알려져 있으나 그림은 그려져있지 않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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