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상열차분야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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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상열차분야지도 한글번역본
....... 생략
천상열차분야지도가 등장하여 많은 국민들의 사랑을 받는 국보임은 말할 나위도 없지요.
그런데 아쉬운 것은 이 천문도가 우리들이 보기에 너무 어렵다는 것입니다.
천문도 자체는 지금의 별의 위치와 차이가 없고
다만 별사이에 선을 그은 방식(성좌)만이 지금 우리에게 익숙한 서양별자리와 다를 뿐입니다.
우리의 성좌는 그 수가 훨씬 많지요. 적도도 있고 황도도 있고 은하수도 그려져 있습니다.
문제는 모든 설명이 전부 한자로만 되어 그 뜻을 알기는커녕 읽기조차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랫동안 우리의 천문도를 우리말로 쉽게 해설한 발표가 학식이 높은 전문학자님들로부터
나오기를 기다려 왔습니다. 그런데 아직 이렇다 할 만한 글을 보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짧은 지식이지만 내가 시도해 보기로 한 것입니다. 여기 올리는 해설판은 완전하지 못합니다.
동양의 별자리는
신의 이름이나 사물과 같이 고유명사로 표현되는 서양식 별자리 이름과는 성격이 많이 다릅니다.
동양은 철학적인 의미를 담은 별자리이름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그래서 별자리이름을 하나의 단어로 표현하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설명문 형식으로 표현하면 좀 가능하겠지만 그러면 별자리 이름이 아닙니다.
그래서 오류를 무릅쓰고 무리하게 이름을 붙여보았습니다.
그것도 가급적 짧고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요.
그러니 오류를 고쳐야 한다든가 더 좋은 이름을 아시는 분은 가차 없이 알려주세요.
하여튼 우리 별자리를 하나하나 찾아보면 참 재미있는 이름들이 많습니다.
절구공이 아래 절구가 있는가하면 동물원 식물원도 있고
조정에 대신들이 왕 앞에 도열한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주방도 있고 주방장도 있습니다. 궁궐의 담도 있고 왕과 왕비의 침대도 있습니다.
늑대별(시리우스)을 잡기위해 당기는 활도 있습니다.
할아버지 아들 손자도 있고, 판사도 검사도 있습니다.
조상의 묘 앞에서 절하고 곡을 하는 효자도 있습니다.
이 천문도가 옛 우리선조의 유물임에는 틀림없지만 아라비아의 영향도 받았습니다.
그 증거는 천문도 주변의 황도십이궁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이는 황도십이궁을 한자로 표현한 것입니다.
천문도 아래에 천문도를 새긴 경위를 보면 원래 천문도가 옛 평양성에 있었다고 했어요.
이 “옛” 이란 고려시대를 말합니다. 고려시대는 중엽이후 중국 원나라의 영향을 많이 받은 시기입니다.
원나라는 중국의 한민족이 아니라 몽골족이 세운 나라이고
몽골족은 칭기스칸이래 동서양을 누비면서 침략뿐 아니라 많은 문화를 교류시킨 장본인입니다.
당시 아라비아는 높은 천문학 수준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사막에서 양을 치며 살고 외국과 교역을 하려면 길을 찾을 줄 알아야 하는데
아무것도 없는 사막의 밤하늘에 별의 위치는 길을 찾는 길잡이가 되었죠.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자면 한이 없지만
여기서는 동양의 별자리를 해설한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려운 확장한자는 이 화면에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그림파일은 글자가 잘 보이도록 크게 만들었지만 그래도 작은 글자는 선명하지가 않습니다.
.... 고대 동양성좌의 파일을 항상 베풀어주시는 너무나도 고마운 '吳吉淳'님의 홈페이지에서
한글번역본을 올리면서 쓰신 글도 함께 소개하였습니다.^^
위 천상열차분야지도에 나오는 별자리들 그 의미를 찾아보기 쉽게
표로 만들어보았습니다. (3원28수를 중심으로/ 가나다 순으로)
- 이곳에 올리는 용량초과로 가나다 順 우리별자리는 나누어 올립니다.
- 아직 별들의 등급은 찾는 중이라서 올리지 못했는데..., 다시 첨가하겠습니다.
- 안상현<우리별자리>, 오길순<천상열차분야지도>,
김일곤, 박창범씨의 우리별자리 의미풀이, 정태민 <별자리에 숨겨진 우리역사> 등을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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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 별자리 |
우리말 별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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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미원(紫微垣) | |||
자미원은 태제(太帝)의 자리이며, 천자가 항상 거주하는 곳이다. 명령과 법도를 주관한다. 《천문유초》
태양을 비롯해 달과 다섯 행성이 지나다니던 길 황도(黃道)의 안쪽에 자리 잡은 자미원의 입구는 북두칠성을 사이에 두고 각수와 태미원 쪽으로 열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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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극(北極) 태자(太子) |
달을 주관 |
북극오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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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帝) |
태양을 주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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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자(庶子) |
다섯 행성을 주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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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궁(後宮) |
후궁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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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추(天樞) |
하늘의 축을 의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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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보(四輔) |
사보 별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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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진(勾陳, 鉤陳) |
구진별자리(구진대성=북극성) 후궁이며, 대제(大帝)의 정비(正妃), 대제가 거처하는 궁궐, 만물의 어미가 된다. 자미원 뒤쪽을 에워싸는 은하수가 발원하는 곳에 해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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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황대제(天皇大帝) |
천황대제 천황은 대제(大帝)라고도 하며 그 신을 '요백보(曜魄寶)'라고도 한다. 여러 신령을 부리며 기틀이 되는 온갖 신들을 다스려 일을 도모한다. 흐려서 보이지 않으나, 보이면 재앙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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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주(天柱) |
오행의 법칙을 세우고 초하루, 그믐, 낮과 밤을 주관. 또는 정치와 교육을 세운다고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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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녀(御女) |
상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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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사(女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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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사(柱史) |
사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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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서(尙書) |
상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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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상(天床) |
침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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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리(大理) |
재판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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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덕(陰德) |
음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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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갑(六甲) |
음양을 주관하며 계절과 절기를 기록함으로써 정치와 교육을 베풀고 농사시기를 진작시키는 역할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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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제내좌(五帝內座) |
오제내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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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개(華蓋) |
양산, 대제의 자리를 덮어 가리는 역할이다. 밝고 바르면 길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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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杠) |
양산대, 외나무다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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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원장(右垣墻) 우추(右樞)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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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미 오른쪽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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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위(少衛)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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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보(上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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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보(少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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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上衛)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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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위(少衛)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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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승(上丞)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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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원장(左垣墻) 좌추(左樞)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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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미 왼쪽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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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재(上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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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재(少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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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필(上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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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上衛)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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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위(少衛)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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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승(少丞)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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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을(天乙) |
천을성(천일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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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을(太乙) |
태을성(태일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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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주(內廚) |
안부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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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두(北斗) 천추(天樞) |
천추성(탐랑성) |
북두칠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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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선(天璇) |
천선성(거문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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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기(天璣) |
천기성(녹존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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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권(天權) |
천권성(문곡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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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형(玉衡) |
옥형성(염정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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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양(開陽) |
개양성(무곡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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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광(搖光) |
요광성(파군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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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輔) |
보성(외보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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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창(天槍) |
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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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과(玄戈) |
현과(원과, 천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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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공(三公) |
궁내의 자리, 조회를 하는 곳이며 임금을 보필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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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相) |
재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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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리(天理) |
감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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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수(太陽守) |
태양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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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존(太尊) |
태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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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뢰(天牢) |
하늘감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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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勢) |
권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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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창(文昌) |
문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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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계(內階) |
계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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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사(三師) |
사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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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곡(八穀) |
오곡(벼, 기장, 보리, 밀, 콩)에 밀, 팥, 삼이 추가 풍년, 흉년을 주관하는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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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사(傳舍) |
영빈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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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주(天廚) |
하늘부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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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부(天棓) |
몽둥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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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미원(太微垣) | |||
천자의 궁궐 안마당으로, 오제가 거처하는 곳이다. 12제후의 관청이며 그 바깥 울타리가 구경(九卿)이다. 또한 하늘의 조정(庭)이 되어 법과 문서를 다스린다. 《천문류초》
태미원 왼쪽 아래에 십자 형태의 각수(角宿)가 있다. 은하수는 자미원 뒤쪽에서 나와 천시원 왼쪽으로 비스듬하게 흐르며, 태미원은 은하의 가장 안쪽에 위치한다. 은하수가 하늘의 바다가 된다면 태미원은 하늘의 가장 높은 지대, 천시원은 하늘바다의 가장자리에 닿아 있는 것이 된다. 황도가 길이 된다면 천시원과 태미원의 남쪽문은 길에 연접해 있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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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제좌(五帝座) |
오제좌=데네볼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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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자(太子) |
태미 태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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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신(幸臣) |
정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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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관(從官) |
시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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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제후(五諸侯)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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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경(九卿) |
장관. 바깥 울타리가 ‘구경(九卿)’이라면 그 왼쪽이 태미원의 바깥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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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공(三公) |
삼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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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병(內屛) |
태미 병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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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원장(右垣墻) 우집법(右執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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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미 오른쪽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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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상장(西上將)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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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차장(西次長)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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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차상(西次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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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상상(西上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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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원장(左垣墻) 좌집법(左執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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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미 왼쪽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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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상상(東上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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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차상(東次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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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차장(東次將)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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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상장(東上將)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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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장(郎將) |
경호대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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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위(郎位) |
경호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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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진(常陳) |
친위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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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태(三台) 상태(上台) |
삼태는 주로 덕을 베풀고 임금의 뜻을 널리 펴는 일을 한다. 삼태는 태계(큰 계단, 하늘계단)라고도 한다. 상태(왼쪽 2개별), 중태(중간 2개별), 하태(오른쪽 2개별)로 나뉘어 각자의 일을 맡는다. |
삼태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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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태(中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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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태(下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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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분(虎賁) |
친위대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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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미(少微) |
선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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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원(長垣) |
만리장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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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대(靈臺)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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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당(明堂)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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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자(謁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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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시원(天市垣) | |||
하늘의 시장으로 천하가 모이는 장소(天下所會)이며 백성들과 가까운 민성(民星)이다. 저울(權衡)을 주관하며 사람들을 모은다. 천기정(天旗庭)이라고도 하는데, 사람을 죽이고 벌주는 일을 주관한다. 《천문류초》
황도 위에 있으며, 은하의 중심에 위치한다. 천시원 위에 직녀성이 있다. 자미원에서 북두칠성을 통과하면 태미원 북문에, 북두칠성의 손잡이 방향을 따라가면 천시원의 남문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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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좌(帝座) |
천황대제의 외궁자리, 하늘의 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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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候) |
음양의 관찰을 주관한다. 별이 밝고 크면 보좌하는 신하가 강해지고 사방 이족(四夷)들이 융성해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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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宦者) |
내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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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斗) |
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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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斛) |
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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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사(列肆) |
보석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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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사(車肆) |
수레가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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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루(市樓) |
시장을 맡은 관청으로 시장의 담장과 문을 주관. 도,형,율(度,衡,律=조선시대 도량형)과 시간제도와 법령을 내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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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정(宗正) |
종실어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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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인(宗人) |
종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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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宗) |
종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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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도(帛度) |
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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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사(屠肆) |
푸줏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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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원장(右垣墻) 하중(河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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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시 오른쪽 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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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간(河間)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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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晉) |
진나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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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鄭) |
정나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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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周) |
주나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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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秦) |
진나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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촉(蜀) |
촉나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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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巴) |
파나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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량(梁) |
양나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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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楚) |
초나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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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韓) |
한나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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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원장(左垣墻) 위(魏) |
위나라 |
천시 왼쪽 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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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趙) |
조나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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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하(九河)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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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산(中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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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齊) |
제나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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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월(吳越) |
오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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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徐) |
서나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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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東海) |
동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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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燕) |
연나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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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해(南海) |
남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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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宋) |
송나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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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기(天紀) |
대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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녀상(女牀) |
무수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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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삭(貫索) |
돈꾸러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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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공(七公) |
칠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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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수(角宿) | |||
동방 청룡 |
각(角) |
천지자연의 이치인 조화(造化)를 만들어내는 것을 주관(主造化萬物), 임금의 위엄과 믿음을 베품. 《천문유초》
황도 위쪽은 나라를 다스리는 일에 관련되고, 황도 아래쪽은 전쟁을 뜻하는 별자리들이 놓여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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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도(平道) |
천자의 팔달 네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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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전(天田) |
백성의 별(民星), 천자의 직할 영토를 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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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정(周鼎) |
나라의 신비로운 그릇(神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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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현(進賢) |
고위관리가 숨은 인재를 천거함을 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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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문(天門) |
하늘의 문을 주관, 조공을 받고 사신을 접대하는 곳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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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平) |
천하의 법과 감옥(獄)에 관한 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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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루(庫樓) |
창고와 망루. ‘하늘의 창고’라고도 하며 군사용 수레의 곳집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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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柱) |
군사가 진을 치는 것을 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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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衡) |
군사가 진을 치는 것을 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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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문(南門) |
하늘의 바깥문. 지키는 병사를 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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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수(亢宿) | |||
동방 청룡 |
항(亢) |
천자가 천하로부터 조회받는 예법을 주관. 상소를 다스려 상벌을 판단하며 질병을 다스리기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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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각(大角) |
천왕의 자리이자 하늘의 대들보, 법도를 총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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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섭제(右攝提) |
섭제는 절기를 세우고 조짐을 살피는 일을 주관. 좌우에서 제좌를 옹호하는 방패가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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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섭제(左攝提) |
좌우에서 제좌를 옹호하는 방패가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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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위(折威) |
군법을 시행하여 목을 베어죽임을 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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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완(頓頑) |
죄수들을 조사하여 진실과 거짓말을 살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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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문(陽門) |
변방의 험한 곳을 다스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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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수(氐宿) | |||
동방 청룡 |
저(氐) |
천자가 침소로 들어가는 길, 후비의 관청이라고도 하는데 휴식을 취하는 방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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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지(亢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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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석(帝席) |
천자가 잔치를 열어 축수의 잔을 바치는 곳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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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하(梗河) |
하늘의 창(天矛), 천봉(天鋒, 하늘의 창끝)이라고 한다. 변방부족의 병사(胡兵)을 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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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요(招搖) |
무성(武星)으로 변방부족의 병사(胡兵)을 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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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유(天乳) |
감로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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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폭(天輻) |
수레바퀴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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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차(陳車) |
전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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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騎官) |
기마병, 모두 27개의 별로 巫를 주관하며 별이 보이지 않으면 병란이 일어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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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기(車騎) |
차기장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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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진장군(騎陳將軍) |
기진장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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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수(房宿) | |||
동방 청룡 |
방(房) |
명당으로 천자가 정치를 베푸는 궁궐이다. 또한 사보(四輔), 사표(四表)가 되기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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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검(鉤鈐) |
열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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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폐(鍵閉) |
자물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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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罰) |
형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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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함(西咸) |
서사립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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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함(東咸) |
동사립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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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日) |
태양의 정수. 덕을 밝히는 일을 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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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관(從官) |
의사, 무(巫), 점(占)을 담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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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수(心宿) | |||
동방 청룡 |
심(心) |
천왕의 지위. 중간별이 명당이자 가장 큰별로 천자의 정 위치가 되며 세상의 상과 벌을 주관한다. 곧 권력의 체계가 세워졌음을 뜻한다. (심대성, 대화 천왕성=안타레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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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졸(積卒) |
5군영의 무리, 위병(衛兵)이 좋지 않은 일을 막는 것을 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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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수(尾宿) | |||
동방 청룡 |
미(尾) |
후궁을 뜻하는 청룡의 미수(尾宿)는 또한 9후궁은 9제후를 뜻하기도 한다. | |
신궁(神宮)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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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강(天江) |
대음(大陰)을 주관한다. 밝고 움직이면 물이 사납게 솟아난다. 형혹(熒惑)이 머무르면 임금을 세우게 된다. | ||
부열(傅說) |
후궁 및 무녀(巫女)가 신령에 제사지내고 아이의 잉태를 기원함을 주관 | ||
어(魚) |
음사(陰事)를 주관하며 구름과 비의 시기를 안다. | ||
귀(龜) |
길흉을 점치는 일을 담당 | ||
기수(箕宿) | |||
동방 청룡 |
기(箕) |
후궁, 왕비의 지위. 천계(天鷄)라고도 하며, 팔풍(八風), 변방부족을 주관한다. 크고 밝고 곧으면 오곡이 잘 성숙하고 은하수 안으로 들어가면 나라에 재앙이 생겨 사람들이 서로 잡아먹게 된다. | |
강(糠) |
밝으면 풍년, 보이지 않으면 사람들이 서로 잡아먹게 된다. | ||
저(杵) |
절구과 절굿공이를 주관한다. 서 있으면 풍년, 누워있으면 흉년이며, 보이지 않으면 사람들이 서로 잡아먹게 된다. | ||
두수(斗宿) | |||
북방 현무 |
두(斗, 南斗) |
남두육성 | |
천약(天籥) |
하늘자물쇠 | ||
천변(天弁) |
시정을 맡은 관리의 장으로 물건의 목록을 기록하여 그 가치를 판단하는 일을 담당(若市籍之事 以知市珍)한다. 별자리모양은 고깔모자의 형상 | ||
건(建) |
동문, 하늘수도의 관문. 일을 꾸미며 하늘의 북, 하늘의 말이 된다. | ||
입성(立星) |
하늘도읍의 관문. 하늘의 북(天鼓)이며 하늘의 말(天馬)이 된다. | ||
천계(天鷄) |
백성의 별(民星)으로 기후와 때를 주관 | ||
구(狗) |
두수(南斗) 앞의 구(狗) 별자리는 사당 입구를 큰 개가 지키고 있는 형상 | ||
구국(狗國) |
중국 변방의 선비, 오환, 옥저 등 오랑캐나라를 주관 | ||
천연(天淵) |
하늘못 | ||
농장인(農丈人) |
농부 | ||
별(鼈) |
별주부(자라), 물벌레인 수충(水蟲)을 뜻한다. | ||
우수(牛宿) | |||
북방 현무 |
우(牛, 견우 牽牛) |
백성의 별(民星). 하늘의 관량(關梁), 제사에는 희생을 주관하며 중앙의 한 별은 소를, 남쪽 두 별은 남이(南夷)를 주관 (견우대성, 견우성=알게디) | |
천부(天桴) |
하늘북채, 주로 북을 두드리는 일을 맡는다. 또한 시간의 알림을 맡는다. | ||
하고(河鼓) |
하늘의 북, 군대의 북 또는 지휘의 상징인 부월(斧鉞)을 주관하며 천자의 3장군을 주관한다. 관량(關梁)을 방비하고 험준한 방비막을 설치하여 어려움을 막는다. 직녀성이 북극성이었을 즈음 하고별자리는 직녀별자리와 비슷한 삼각형이었다. (하고대성, 하고성=알타이르) | ||
우기(右旗) |
武를 주관하는 무성(武星), 하늘의 깃발과 북을 주관 | ||
좌기(左旗) |
하늘의 깃발과 북을 주관 | ||
직녀(織女) |
직녀(직녀대성, 직녀성=베가) 文을 주관하는 별로 천녀(天女)이다. 과실과 풀의 열매, 실과 비단, 보옥을 주관한다. 왕의 孝가 지극하여 신과 지신이 함께 감동하면 별들이 모두 밝아지고 천하가 화평하다. | ||
점대(漸臺) |
물에 임한 누대. 시간과 율려(漏刻律呂)를 주관한다. 4天女(呂, 음률)와 4天人(律, 가락)을 주관 | ||
연도(輦道) |
가마길 | ||
나언(羅堰) |
민성(民星)으로, 천자가 있는 도성 안의 밭(天子畿內之田) | ||
천전(天田) |
민성(民星)으로 제방을 쌓아 논밭에 물을 대는 역할 | ||
구감(九坎) |
도랑을 주관하여 샘물의 근원이 흘러차고 넘치게 한다. 밝고 성대하면 변방부족(夷狄)들이 변경을 침범한다. | ||
녀수(女宿) | |||
북방 현무 |
녀(女), 수녀(須女) |
하늘의 작은 창고(小府) 베와 비단, 마름질하고 옷을 지으며 남녀간의 혼인의 법을 주관 | |
리주(離珠) |
여수(須女)의 물건을 감추어두는 창고로, 여자(女)를 위한 별이다. 또한 천자의 면류관구슬(旒珠)과 왕후, 부인의 고리와 노리개(環佩)를 주관 | ||
패과(敗瓜) |
씨앗을 주관 | ||
포과(匏瓜) |
음모(陰謀)와 후궁, 과일과 먹을거리를 주관 | ||
천진(天津) |
하늘나루(천지대성=데네브) 사독(四瀆)의 나루터와 교량을 주관, 건너는 神이 사방을 통하게 한다. | ||
해중(奚仲) |
| ||
부광(扶筐) |
광주리 | ||
중국 십이국(十二國) 주(周) |
주나라 | ||
진(秦) |
진나라 | ||
대(代) |
대나라 | ||
조(趙) |
조나라 | ||
월(越) |
월나라 | ||
제(齊) |
제나라 | ||
초(楚) |
초나라 | ||
정(鄭) |
정나라 | ||
위(魏) |
위나라 | ||
한(韓) |
한나라 | ||
진(晉) |
진나라 | ||
연(燕) |
연나라 | ||
허수(虛宿) | |||
북방 현무 |
허(虛) |
무덤을 주관하는 관리로 도읍에 거하면서 묘당과 사당을 주관하는 관리 바람과 구름, 죽음과 장사지내는 일을 주관 | |
사명(司命) |
사명, 사록, 사위, 사비 별자리는 잘못을 살피고 잘못을 바로잡고, 녹봉을 주고, 잘못을 들어 벌을 주는 역할한다. | ||
사록(司祿) |
| ||
사위(司危) |
| ||
사비(司非) |
| ||
곡(哭) |
울음 | ||
읍(泣) |
눈물 | ||
리유(離瑜) |
귀부인옷 | ||
천루성(天壘城) |
| ||
패구(敗臼) |
패망, 재해를 주관. 별이 안보이면 백성들이 그 고향을 떠난다. 객성, 혜성이 범하면 백성들이 굶주리며 떠돌고 전쟁이 일어난다. | ||
위수(危宿) | |||
북방 현무 |
위(危) |
하늘의 곳간이며, 하늘시장의 건물(天市架屋)로 물건을 받아 저장하는 일을 주관, 또한 바람과 비, 분묘와 죽고 장사지내고 곡하고 우는 일을 맡는다. 도읍에 거하면서 묘당과 사당을 주관하는 관리(虛宿=虛堂=빈집) | |
분묘(墳墓) |
무덤 | ||
개옥(盖屋) |
지붕 | ||
허량(虛梁) |
사당 | ||
천전(天錢) |
하늘동전 | ||
인(人) |
하늘과 땅 사이에 마땅히 만물의 어른을 두어야 할 것이니 그 이름이 ‘사람(人)’이라 하겠다. | ||
저(杵) |
절굿공이 | ||
구(臼) |
절구 | ||
차부(車府) |
수레의 곳간, 사신의 숙소를 주관 | ||
조보(造父) |
조보는 말을 모는 관리 | ||
천구(天鉤) |
갈고리 | ||
실수(室宿) | |||
북방 현무 |
실(室), 영실(營室) |
태묘(太廟)와 천자의 궁실. 군량을 쌓아두는 곳간이며 토목공사를 주관 | |
이궁(離宮) |
천자의 별궁, 혜성이 범하면 궁을 수리, 청소하게 된다. | ||
등사(騰蛇) |
물에 사는 충(水蟲)을 담당 (蟲은 벌레, 날짐승, 길짐승포함) | ||
뇌전(雷電) |
천둥번개(우뢰)를 치게 하고 벌레(칩,蟄=겨울잠)들을 움직이게 하는 일 주관 | ||
토공리(土公吏) |
| ||
루벽진(壘壁陣) |
우림(羽林)의 담장으로 하늘군대의 병영을 주관하는 45개의 별로 구성 | ||
우림군(羽林軍) |
하늘의 군대, 기마부대를 주관하며 왕을 돕는다. | ||
천강(天綱) |
천막 | ||
북락사문(北落師門) |
| ||
부월(鈇鉞) |
| ||
팔괴(八魁) |
사냥꾼 | ||
벽수(壁宿) | |||
북방 현무 |
벽(壁), 동벽(東壁) |
文을 주관(文星), 도서관 의미 | |
천구(天廐) |
무성(武星), 말(馬)을 주관하는 관리 | ||
토공(土公) |
| ||
벽력(霹靂) |
번개를 일으키고 벼락을 치는 일을 담당 | ||
운우(雲雨) |
비와 물가를 주관하며 만물을 이루게 한다. (우뢰, 천둥, 바람, 비) | ||
부질(鈇鑕) |
낫 | ||
규수(奎宿) | |||
서방 백호 |
규(奎) |
규수(규대성=미라크) 文을 주관(文星), 하늘의 무기고이며 하늘돼지(天豕)라고도 한다. | |
왕량(王良) |
| ||
책(策) |
채찍별, 책성 | ||
부로(附路) |
쪽문별, 부로성 | ||
천장군(天將軍) |
무성(武星), 용맹한 군사를 주관 | ||
군남문(軍南門) |
하늘대장군(천장군)의 남쪽문, 출입 시 신분확인(誰何出入)을 주관. | ||
각도(閣道) |
구름다리 | ||
외병(外屛) |
하늘의 화장실을 가리는 역할, 바깥병풍 | ||
천혼(天溷) |
하늘의 화장실(측간, 厠間) | ||
토사공(土司空) |
토목공사를 주관, 사도(司徒)라고도 하며 구역의 경계를 주관 | ||
루수(婁宿) | |||
서방 백호 |
루(婁) |
동산에서 제물을 길러 제사에 공급한다. 병사를 일으키고 무리를 모음. | |
천대장군(天大將軍) |
천대장군성=알마크 | ||
우경(右更) |
목장을 관리한다. 소와 말을 기르는 일을 주관 | ||
좌경(左更) |
산을 지키는 직책으로 산, 물가, 숲, 늪의 일을 주관 | ||
천창(天倉) |
곡식의 창고 | ||
천유(天庾) |
낟가리, 드러난 창고 |
| |
위수(胃宿) | |||
서방 백호 |
위(胃) |
| |
대릉(大陵) |
능과 묘를 주관 | ||
적시(積尸) |
별이 밝으면 죽는 사람이 산처럼 쌓임 | ||
천선(天船) |
백성의 별. 수로를 다스리며 홍수와 가뭄을 주관. 달 또는 오성이 범하면 물이 범람하여 백성이 이주하게 된다. | ||
적수(積水) |
수해의 조짐을 주관 | ||
천름(天廩) |
기장을 저장해 제사 때 제물로 바치는 일을 주관 | ||
천균(天囷) |
곡식의 창고 | ||
묘수(昴宿) | |||
서방 백호 |
묘(昴) |
서쪽 방위를 주관, 하늘의 눈과 귀. 죄에 대한 판결(獄)을 주관. 북쪽 오랑캐의 별이다. 일식이 있으면 임금에게 질병이 생기고 으뜸씨족(宗姓)이 스스로 일어난다. | |
천아(天阿, 또는 天河) |
여자의 재앙과 복을 담당. 또한 산림의 괴이한 변고를 주관 | ||
월(月) |
해와 달의 여자와의 관계(應女)를 주관, 신하의 무리를 주관. 또한 여인의 재앙과 복을 주관 | ||
권설(卷舌) |
주요한 계책을 주관, 또는 말로써 참소하는 것을 주관. 은하수를 벗어나면 하늘 아래 망령된 말이 많고 곁에 별이 많으면 죽는 사람이 언덕이나 산과 같이 된다. | ||
천참(天讒) |
의원과 무당을 주관 | ||
여석(礪石) |
병장기의 칼끝이나 칼날을 가는 일을 주관 | ||
천음(天陰) |
천자의 사냥하는 신하가 음모에 참여하는 것을 쫓는 일을 주관 | ||
추고(篘藁) |
꼴을 쌓아 말과 소의 사료로 먹이는 일을 주관 | ||
천원(天苑) |
하늘동물원, 새와 짐승을 기르는 동산 | ||
필수(畢宿) | |||
서방 백호 |
필(畢) |
변방병사의 수렵, 훈련을 주관. 중앙의 별이 가장 크다. 천고(天高) 또는 변방의 장수라 한다. 사방의 오랑캐(四夷)를 주관한다. 거리(街巷)와 구름끼고 비오는 것을 주관하는 하늘의 우사(雨師)이다. 또한 천마(天馬)라고도 한다. (필대성=알데바란) | |
부이(附耳) |
귓속말 | ||
천가(天街) |
중국과 변방국가의 경계를 주관, 천가의 남쪽은 화하(華夏), 북쪽은 이적(夷狄)이다. | ||
천고(天高) |
높은 망대, 일기의 상태를 멀리 바라본다. 안보이면 궁을 지키지 못한다. | ||
제왕(諸王) |
6개의 별로 6부족을 의미. 종사, 왕실의 울타리를 주관 | ||
오거(五車) |
5개의 별(콩, 벼, 삼, 기장이나 조, 보리)을 주관, 천자의 병사, 전차의 막사가 된다. 또한 오곡이 풍성하고 소진됨을 주관한다. | ||
주(柱) |
3개의 기둥(三柱)또는 3개의 우물(三泉)이다. | ||
함지(咸池) |
물고기가 모이는 곳 | ||
천황(天潢) |
하천과 교량을 주관하며, 언덕가의 소택지나 연못을 주관 | ||
천관(天關) |
하늘의 문(天門)이라고도 함. 변방의 요새와 관문의 개폐를 주관 | ||
천절(天節) |
부절 | ||
구주수구(九州殊口) |
각 지방의 풍속을 알려주는 관리로 통역하는 자. | ||
삼기(參旗) |
무성(武星), 천기 또는 천궁(天弓)이라고도 하며 활과 석노(石弩)의 사용을 주관한다. | ||
구유(九斿) |
깃발 | ||
천원(天園) |
하늘식물원 | ||
자수(觜宿) | |||
서방 백호 |
자(觜), 자휴(觜觿) |
하늘의 관문을 주관. 별이 크면 천하가 평안하고 오곡이 익는다. 또한 군량을 두는 창고가 된다. 야채를 관장하고 만물을 거둬들인다. | |
사괴(司怪) |
천, 지, 일, 월, 성, 신, 새와 짐승과 곤충과 뱀 그리고 초목 등의 변화를 관찰 | ||
좌기(座旗) |
군신의 상하지위를 구별, 밝으면 예절이 있다. | ||
삼수(參宿) | |||
서방 백호 |
삼(參) |
충성스럽고 어질고 삼가 효도하는 자식. 부월로 만물을 베어 음기를 돕는다. 하늘의 감옥으로 죽이고 공격하는 것을 주관하고 권형으로 공평하게 땅을 다스린다. 가운데의 3별은 3장수, 양쪽 어깨는 좌, 우장군, 양쪽다리는 편장군, 후장군이 된다. | |
벌(伐) |
하늘의 도위(都尉)로 선비, 융적(戎狄)의 나라를 주관 | ||
옥정(玉井) |
우물로 부엌에 물을 대는 역할 | ||
군정(軍井) |
군대가 행군할 때의 우물 | ||
병(屛) |
하늘의 병풍 | ||
측(厠) |
화장실. 천하의 질병을 주관 | ||
시(屎) |
똥 | ||
정수(井宿) | |||
남방 주작 |
정(井), 동정(東井) |
샘물을 주관, 별이 밝고 크면 제후를 봉하고 나라를 세운다. 물을 막는 일과 법령의 공평한 집행을 담당하며 또한 천자의 곳간이 된다. 가운데 6개별이 밝으면 수재가 발생한다. | |
월(鉞) |
큰도끼 | ||
수부(水府) |
백성의 별(民星), 물을 맡은 관리로 제방을 설치하여 방비 | ||
천준(天罇) |
물동이 | ||
오제후(五諸侯) |
몰래 살펴 잘못을 들추어냄으로써 예상치 못한 일을 경계한다. 객성이 범하면 왕실에 난이 일어나고 제후가 영지를 잃는다. | ||
적수(積水) |
술과 음식을 공급. 물로 인한 재앙의 조짐을 주관 | ||
적신(積薪) |
부엌의 땔감 | ||
수위(水位) |
물의 균형을 맞춤. 별이 이동하여 북하에 다가가면 나라가 수몰되어 강이나 하천으로 변한다. 혜성이나 패성이 나오면 큰 홍수가 발생하고 곡식이 잘못되어 백성이 굶게 된다. | ||
북하(北河) |
물을 주관(북하대성=카스트로) 양하(兩河=北河+南河)가 흔들리면 중국에 병란이 일어난다. | ||
남하(南河) |
불을 주관(남하대성=프로시온) | ||
사독(四瀆) |
백성의 별(民星), 별이 밝고 크면 물이 범람한다. | ||
궐구(闕丘) |
서문, 천자가 기거하는 궁궐대문의 좌우에 있는 누각을 나타냄. 제후들의 양관(兩觀)의 모양
**참고 : 청룡 - 角宿의 천문(天門) 현무 - 斗宿의 건(建) 백호 - 奎宿의 군남문(軍南門) 주작 - 井宿의 궐구(闕丘) | ||
군시(軍市) |
군대시장 | ||
야계(野鷄) |
변괴를 주관. 별빛이 가시같이 동요하면 병란이 발생 | ||
천랑(天狼) |
야인의 장수, 침략을 주관 | ||
장인(丈人) |
장수한 노인(壽老)을 주관 | ||
자(子) |
장인 곁에 거처하면서 서로 돕고 효도한다. | ||
손(孫) |
장인 곁에 거처하면서 서로 돕고 효도한다. | ||
노인(老人) |
남극 노인성 | ||
호시(弧矢) |
하늘의 활, 무성(武星), 활이 당겨지면 천하에 병란이 일어나고 임금과 신하가 더불어 계책을 꾸민다. | ||
귀수(鬼宿) | |||
남방 주작 |
귀(鬼), 여귀(輿鬼) |
해, 달, 오성이 지나는 길이다. 사망, 질병을 주관하며 제사를 주관한다. 또한 하늘의 눈이어서 거짓된 계략을 관찰한다. 말, 병사, 베와 비단, 금과 옥을 모음. | |
적시기(積尸氣) |
죽고 장사지내는 일과 제사지내는 일을 담당한다. 또는 베어죽이는 일을 담당 | ||
관(爟) |
봉화를 주관, 급한 경계에 대비한다. | ||
외주(外廚) |
바깥부엌 | ||
천기(天記) |
| ||
천구(天狗) |
하늘개 | ||
천사(天社) |
민성(民星)으로, 토지신 | ||
류수(柳宿) | |||
남방 주작 |
류(柳) |
하늘부엌의 재상, 음식창고를 주관. 또한 우레와 비를 주관하며 나무에 관한 일을 주관한다. 색깔을 잃으면 천하가 불안해지고 기근이 발생한다. 패성(孛星)이 나타나면 남이(南夷)가 모반을 일으킨다. | |
주기(酒旗) |
주막깃발 | ||
성수(星宿) | |||
남방 주작 |
성(星), 칠성(七星) |
성대성=알파드 황후와 왕비를 주관하며 어녀(御女)의 지위. 또한 어진 선비가 된다. 일명 하늘의 도읍(天都)이라고도 하며 주로 의상과 문양에 수를 놓는 일을 주관하며 급한 병란이나 도적을 막는 일을 주관 | |
천상(天相) |
하늘 재상 | ||
헌원(軒轅) |
헌원은 황제(黃帝)의 신. 북두칠성의 크기와 맞먹는 별자리, 태미원 오른쪽에 위치한다. (헌원대성=레굴루스) 황후와 왕비가 여자벼슬아치의 다스림을 주관하는 역할. 남쪽의 큰별이 여주(女主, 여왕)이고 그 남쪽의 별이 어녀(御女)가 된다. 또한 용의 모양을 하고 있어서 우뢰와 비의 신으로 음양의 교합을 맡는다. 비, 구름, 바람을 비롯한 14가지 변화를 주관 / 황룡의 몸통 | ||
어녀(御女) |
| ||
직(稷) |
백성의 별(民星), 농사짓는 일(農政)을 주관, 백관의 어른(長)을 취해 이름으로 삼았다. | ||
내평(內平) |
죄를 다스리는 관리 |
| |
장수(張宿) | |||
남방 주작 |
장(張) |
천묘(天廟, 천자의 사당)와 명당(明堂)을 담당하는 어사의 자리. 진귀한 보물과 종묘의 옷을 주관 |
|
천묘(天廟) |
백성의 별(民星), 천자 조상의 묘(廟) |
| |
익수(翼宿) | |||
남방 주작 |
익(翼) |
하늘의 음악을 담당하는 부서, 문서 및 서적을 담당 |
주작의 날개 해당 |
동구(東甌) |
만이(蠻夷)를 나타내는 별. 동월(東越), 천흉(穿胸), 남월(南越)을 주관 |
| |
진수(軫宿) | |||
남방 주작 |
진(軫) |
장군과 악부(樂府), 노래하고 즐기는 일을 주관하며 전차와 기마, 죽음을 주관한다. |
|
우할(右轄) |
임금과 제후를 주관. 임금과 다른 성씨의 제후가 된다. |
| |
좌할(左轄) |
임금과 같은 성씨의 제후가 된다. |
| |
기부(器府) |
악기의 부서, 여러 악기를 주관 |
| |
장사(長沙) |
수명(壽命) 주관 |
| |
군문(軍門) |
천자의 육군(六軍)의 문으로 병영의 척후를 주관. 표범꼬리 깃발로 위엄을 나타냄 |
| |
청구(靑邱) |
만이(蠻夷)의 국호. 동방삼한의 나라(東方三韓之國)를 주관한다. 별이 밝으면 이족(夷族)의 병사들(夷兵)들이 강성해지며, 흔들리면 이족의 병사들이 난을 일으킨다. |
|
- 3원(자미원, 태미원, 천시원)과 28수(동방, 북방, 서방, 남방) 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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