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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사천

by 자연처럼 2012. 1. 6.

대저 이러한 태양한수사천의 다스림은 기후변화가 天時보다 앞당겨 이르는데 天氣가 맑고 地氣가 고요하며,寒氣가 우주에 가득하여 陽氣가 令을 행하지 못하고,司天의 水氣와 在泉의 土氣가 德을 합치며,하늘에서는 水星과 土星이 상응하여 빛납니다.

 

그 곡물은 흑색과 황색을 띤 것이고, 그 다스림은 엄숙하며, 그 令은 완만합니다.寒氣의 다스림이 크게 행해져 양기가 신장되지 못하는 까닭에못에 陽熱의 氣가 솟아오르는 것이 보이지 않으면 울결된 火氣가 일정한 시간이 지나야 발산됩니다.

少陽相火가 가운데(三之氣)에서 다스리면 울결되었던 火氣가 작용하므로 때맞춰 비가 내리고,三之氣가 극에 달하여 그 작용을 멈추면 비가 드물게 내리며,태음습토의 위치로 되돌아가므로 구름이 비가 생성되는 곳(雨府)인 북극으로 모이고습기의 생화가 퍼져 만물이 윤택해지며,태양한수의 氣가 상부에서 퍼지고 소음군화가 하부에서 動하면한습의 기후가 氣交(天地間)에서 지속됩니다.

사람들의 병은 한습을 감수함으로 인해 기육이 연약해지고足部가 무력하여 추스르지 못하며, 대변 설사와 출혈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初氣는 主氣가 궐음풍목이고 客氣가 소양상화인데 지난 해의 在泉之氣가 옮겨온 것이므로 기후가 매우 따뜻하고초목이 일찌감치 무성해지며, 사람들의 경우는 전염병(疫 )이 유행하고 온병이 발생하여身熱, 두통, 구토, 肌膚창양 등이 발생합니다.

 

二氣는 主氣가 소음군화이고 客氣가 양명조금이므로  기후가 다시 이르러 사람들이 추위에 떨고,초목 또한 寒氣를 만나며, 火氣가 곧 억눌려 사람들에게 氣機가 울결되어 중초가 창만한 증상이 발생하고 태양사천의 寒氣가 비로소 시작됩니다.

三氣는 주기가 소양상화이고 객기가 태양한수이므로사천의 다스림이 시행되어 寒氣가 유행하고 비가 내리며사람들의 경우는 외부는 寒하지만 熱邪가 내부에 있으므로 옹저, 급성하리, 심중번열, 頭目不淸 등이 발생하는데,제때에 치료하지 않으면 죽습니다.

四氣는 객기가 궐음풍목이고 주기가 태음습토이므로風氣와 濕氣가 번갈아 다투는데, 풍기가 변하여 비가 되면 만물이 생장, 변화, 성숙하며사람들의 경우는 고열, 少氣, 기육위약, 족부연약무력, 적백이질 증상이 발생합니다.

五氣는 주기가 양명조금이고 객기가 소음군화이므로陽氣가 다시 화생하여 초목이 생장, 변화, 성숙하며, 사람들의 경우는 병이 없어 편안합니다.

氣는 주기가 태양한수이고 객기가 태음습토이므로 在泉의 氣가 바로잡히고 濕의 令이 유행하며,사천지기는 태양한수이므로 陰寒의 氣가 허공에서 응집하고흙먼지가 날려 들판이 어두워지며, 사람들의 경우는 추위로 떠는데,만약 寒風이 불어오면 도리어 風이 濕을 억제하므로임신을 했을지라도 태아가 자라지 못하고 죽습니다.

 

그러므로 해당 年에는 마땅히 苦한 약물로써 濕을 말리고寒한 것을 따뜻하게 해야 하며,반드시 울결을 야기한 氣를 억눌러 먼저 그 生化의 원천을 돕고,그 태과한 運氣를 억제하여 不及(不勝)한 氣를 도와 태과함으로 인해 질병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음식에 있어서도 세곡(해당 년에 생산된 곡물)을 섭취하여 眞氣를 보전하고,虛邪를 피함으로써 그 正氣를 안정시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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